내용범주 |
0~1세 |
2세 |
건강하게 생활하기 |
·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. ·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. ·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. ·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. |
·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본다. ·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. ·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. ·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. |
안전하게 생활하기 |
·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. ·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. ·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. |
·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. ·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. ·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. |
|
내용범주 |
0~1세 |
2세 |
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|
ㆍ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. ㆍ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. ㆍ신체를 탐색한다. |
ㆍ감각 능력을 활용한다. ㆍ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. |
신체활동 즐기기 |
ㆍ대소근육을 조절한다. ㆍ기본 운동을 시도한다. ㆍ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. |
ㆍ대소근육을 조절한다. ㆍ기본 운동을 즐긴다. ㆍ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. |
|
내용범주 |
0~1세 |
2세 |
듣기와 말하기 |
ㆍ표정, 몸짓,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
갖고 듣는다.
ㆍ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
낸다.
ㆍ표정, 몸짓,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. |
ㆍ표정, 몸짓,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.
ㆍ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.
ㆍ표정, 몸짓,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.
ㆍ자신의 요구와 몸짓을 말한다. |
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|
ㆍ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.
ㆍ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. |
ㆍ주변의 그림과 상징, 글자에 관심을
가진다.
ㆍ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. |
책과 이야기 즐기기 |
ㆍ책에 관심을 가진다.
ㆍ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. |
ㆍ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.
ㆍ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. |
|
내용범주 |
0~1세 |
2세 |
나를 알고 존중하기 |
ㆍ나를 인식한다. ㆍ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. ㆍ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. |
ㆍ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, ㆍ나의 감정을 표현한다. ㆍ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. |
더불어 생활하기 |
ㆍ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. ㆍ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. ㆍ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. ㆍ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. |
ㆍ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. ㆍ또래와 함께 놀이한다. ㆍ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. ㆍ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. |
내용범주 |
0~1세 |
2세 |
아름다움 찾아보기 |
ㆍ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. ㆍ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. |
ㆍ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, ㆍ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. |
창의적으로 표현하기 |
ㆍ소리와 리듬. 노래로 표현한다. ㆍ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. ㆍ모방 행동을 즐긴다. |
ㆍ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. ㆍ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. ㆍ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본다. ㆍ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. |
내용범주 |
0~1세 |
2세 |
탐구과정 즐기기 |
ㆍ주변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. ㆍ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. |
ㆍ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. ㆍ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. |
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|
ㆍ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. ㆍ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. ㆍ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. ㆍ규칙성을 경험한다. |
ㆍ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. ㆍ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. ㆍ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. ㆍ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. ㆍ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. ㆍ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. |
자연과 더불어 살기 |
ㆍ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. ㆍ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. |
ㆍ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. ㆍ날씨와 게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. |